[작성일: 2023. 05. 31]
5개월차 회고글을 작성하게 되면 제일 먼저 쓰고 싶었던 말은 정처기 필기 합격!!!!!!
꽤 높은 점수인 90 90 90 90 80 평균 88로 합격했다. (가채점이긴 한데 아마 변동 없을 예정)
실기를 위해 절대 벼락치기 하지 않고 하루 2~3시간씩 꾸준하게 인강+문제풀이+기출풀이 하며 머리에 익힌 게 많이 도움이 됐다. 시간이 없다면 모를까 누군가 이 글을 본다면 절대 벼락치기 하지 말고 꾸준히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필기 합격창을 본 순간 시험장에서 나와서 한 일은 실기 인강 결제와 문제집 구매였다. 실기는 주관식+약술형으로 출제된다고 하는데 당장 시작하지 않으면 힘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무튼 7월까지 열심히 달릴 예정.
짧으면서도 길었던 스프링 진도를 마치고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팀프로젝트없이 개인프로젝트만 진행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걱정이 많았는데 아니나다를까 ERD 작성부터 막혀버린 거다.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도 받고 구글링도 해서 겨우겨우 ERD 다이어그램까지 작성은 했는데 사실 이게 맞는지도 잘 모르겠다.
프로젝트 주제는 유기견/유기묘 관련이고 내가 작성한 ERD는 대충 이렇다. 아마 주말 지나면 피드백받고 많이 수정될 거 같긴 하다.
사진 펑
5월 목표도 되돌아보자.
- 깃허브 1일 1잔디 심기 ❌
- 꾸준히 운동하기 ✔️
- 스프링 예습, 복습하기(완벽 정복까진 바라지도 않는다.) ✔️...?
-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1번이냐 2번이냐...) ✔️
- 정처기 필기 합격하기! ✔️
깃허브 1일 1잔디는 실패했다. 5월은 연휴가 많았으니까...라는 구차한 핑계를 대며 6월에는 절대 실패하지 말아야지 다짐했다. 스프링 예습과 복습을 하기는 했는데 이게 한 건가 싶을 정도로 머릿속에 제대로 박힌 게 없다. 스프링은 두 번 듣고 세 번 듣고 무수하게 반복해야 할 거 같다.
6월 목표
- 깃허브 1일 1잔디 심기
- 꾸준히 운동하기
- 스프링 복습하기
- 프로젝트 무사히 마치게 끝나게 해주세요.
- 팀프로젝트를 위한 팀빌딩
- 정처기 실기 공부
개인 프로젝트를 6월 25일까지는 끝내야 하는 상황인데 가능할지는 해봐야 알 거 같다. 사실 포트폴리오가 완벽하지 않을 거 같아서 6월 말에 다른 팀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는데 개인프로젝트가 끝나야 투입이 가능할 거 같다. 그래서 최대한 25일 전으로 완벽하진 않아도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
정처기 실기 공부는 7월 말까지 계속 할 예정인데 할 게 너무 많아서 걱정이 앞선다. 아직 두 달 정도 시간 남았으니까 조급해하지 않으려고 노력 중이다. 6월이 끝나면 많은 게 변해있을 거 같은데 6월 말의 내가 정말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