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 02. 22]
처음에는 티스토리에 백준이나 프로그래머스 문제를 직접 작성해두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백준에서 문제를 풀고, 그 문제가 맞으면 문제와 답을 다시 복사해 오고, 티스토리 글을 꾸미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꾸밀 시간에 차라리 문제 하나를 더 푸는 게 낫지 않나? 생각이 들었고 그냥 꾸미지 말고 올릴까... 하다가 발견한 것이 백준허브였다.
백준허브는 확장자만 설치하면 백준이나 프로그래머스에서 문제를 풀었을 때 정답인 경우에만 깃허브에 자동연동되어 글이 올라가는 시스템이라고 한다. 자동으로 올라간다는 말에 혹해 당장 백준허브를 설치해 보았다.
1. 백준허브 확장자 설치
크롬이라고 써있긴 하지만 웨일이나 엣지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보였다.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확장자 설치를 해주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오른쪽 위에 백준허브(BackjoonHub)이(가) 추가되었다는 창이 뜰 것이다.
어떤 브라우저든 주소창 옆 오른쪽 위를 보면 사진과 같은 확장 아이콘이 있는데 그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백준허브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깃허브와의 연동
백준허브를 눌러주면 아까는 없던 백준 아이콘이 주소창 옆에 생기는데 아이콘을 한 번 클릭해보자.
해당 창이 뜨면 Authenticate를 눌러주면 된다.
깃허브에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아래의 창이 뜰 것이고 로그인 창이 뜬다면 깃허브에 로그인을 해주면 된다.
나는 새로운 Repository를 Algorithm이라는 이름으로 생성해주었다.
Get Started를 누르면 깃허브에 Algorithm Repository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아직 백준 문제만 풀어본 상태라 백준 폴더만 있지만, 프로그래머스 문제를 풀면 새로운 폴더가 생긴다고 한다. 또한 틀린 문제는 연동되지 않고 맞은 문제만 자동으로 연동된다고 하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면 좋을 거 같다.